약이야기/일반의약품

슈가펜에스정, 이건 해열진통제야 다이어트약이야?

은겨울 2022. 6. 11.

오늘은 해열진통제에 속하지만 해열제로 쓰이는 것을 별로 본 적이 없는 약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 이름은 "슈가펜에스정"인데요. 슈가펜에스정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성분

아세트아미노펜 200mg
해열진통제. 슈가펜에스에 포함된 아세트아미노펜은 200mg은 일반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에 비해 적은 용량에 속한다.(300-500mg가 일반적)

카페인무수물 25mg
해열진통작용을 증강시키는 목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제로 출시되곤 한다. 이 경우 에페드린의 흥분작용에도 함께할 것으로 보인다.

에페드린염산염 25mg
중추 흥분효과를 나타내며, 단일제는 기관지확장작용(천식), 비충혈제거(코막힘)작용에 쓰인다.

▶한줄요약 : 중추흥분제제를 포함하는 해열진통제

슈가펜에스정은 처방이 필요하지 않은 일반의약품입니다. 

효능효과 : 감기의 제증상(인후통,기침,가래,오한,발열,두통,관절통,근육통)의 완화

슈리머정
슈가펜에스정의 동일성분의약품인 슈리머정


동일성분의약품 : 미카펜정, 슈가린정, 슈리머정, 슬라드린정, 슬림제이정, 아세린정, 아카펜에스정, 아페린정, 아페인큐정, 에카린에이정, 에카세트정, 에카씬정, 에카에스정, 이지다이트에스정, 지니펜정, 카미펜에스정, 카세린에프정, 카페인에스정, 카펜에린정, 카푸린에스정, 히트펜정

적응증 유사 성분 : 종합감기약, 갈근탕

유사 계열 제품 :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 에페드린 단일제

다빈도 병용처방 성분 : 펜터민(다이어트 적응증 처방약)

다빈도 처방과 : 가정의학과


슈가펜에스, 도대체 무슨 약이야?

슈가펜에스는 해열진통제, 감기약의 적응증을 가지고 있지만, 카페인과 에페드린의 작용으로 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억제하여 살을 빠지게 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다른 다이어트약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슷한 효과를 내는 성분들의 중첩으로 인해(중추신경계 흥분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컨디션에 변화에 유의해야 합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약, 써모펜에스정

써모펜에스정

써모펜에스정은 아세트아미노펜 200m, 카페인무수물 40mg, 에페드린염산염 15mg을 주성분으로 하는 의약품입니다. 슈가펜에스와 구성은 같지만 각 성분의 용량 차이가 있는 의약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성분(mg) 슈가펜에스정 써모펜에스정
아세트아미노펜 200 200
카페인무수물 25 40
에페드린염산염 25 15



일반의약품인데 약국에는 없다던데요!

원칙적으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일반 환자 판매용 소포장 단위(10정, 20정)는 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슈가펜에스정뿐 아니라 동일 성분의 다른 회사 의약품들도 마찬가지로 최소 단위가 60정입니다. 더불어 일반적인 해열제나 알레르기약만큼 흔하게 다루어지는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이 약을 가지고 있는 약국 자체가 많지 않습니다. 

 

관련글 : 

 

안양 중앙약국(처방/일반/동물/건기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중앙약국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개국 10년이 넘은 약국으로 경험 많은 약사님이 계십니다. 처방전, 전문의약품 - 다양한 처방에 대한 조제가 가능

sugar-and-salt.tistory.com

 

 

2. 복용법

성인 1회 1정, 1일 3회 식후 30분에 복용한다.



 
 

3. 주된 부작용

불안, 불면, 식욕부진, 목마름, 속쓰림



4. 주의사항

피부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합니다.

연령기준 : 임부금기 2등급

주의 기저질환(미리 알릴 것) : 간질환, 신질환, 심질환, 갑상선질환, 당뇨병, 고혈압, 위십이지장궤양, 녹내장, 배뇨장애환자

복용약(미리 알릴 것) : 수면제, 항우울제

병용주의 : 해열제, 종합감기약

음주하지 마세요!

 

* 해당 자료는 참고용이며, 개인적인 의견에 기반하여 작성된 내용이 있으므로 시기와 상황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고, 각 환자 상황에 따른 전문가의 판단을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슈가펜에스정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