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일반의약품

[코막힘 분무제] 오트리빈분무제 부작용, 사용법, 주의사항

은겨울 2022. 4. 7.

오늘은 오트리빈분무제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트리빈분무제는 콧물, 코막힘에 쓰이는 약인데요. 오트리빈만뿐만 아니라 효과가 강력하거나 작용이 빠른 약들은 장기 복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변비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비사코딜을 성분으로 하는 약들은 대부분 7일 이내,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이는 펜터민은 4주 이내 투여를 권고하고 있어요.

 

참조 : 의약품안전나라, Nasal Spray Addiction

오트리빈분무제

1. 성분

자일로메타졸린 1mg/ml 
오트리빈은 자일로메타졸린을 단일 주성분으로 하는 비염, 코감기에 쓰이는 약으로, 처방이 필요하지 않은 일반의약품입니다. 자일로메타졸린은 교감신경활성화를 통해 혈관을 수축시켜서 비충혈 증상을 완화하는 성분입니다. 

 

▶한줄요약 : 콧물, 코막힘에 단기간 사용하는 효과 빠른 비강분무제


* 0.5mg/ml의 성분으로 구성된 오트리빈도 있어요.

* <오트리빈베이비내추럴비강분무액>은 염화나트륨으로, 코막힘 약이라기보다는 코세척액에 가깝습니다. 오트리빈과는 성분이 다른 의약품입니다.

효능효과 : 코감기(급성비염(코염)), 알레르기성 비염(코염) 또는 부비동염에 의한 다음 증상의 완화 : 코막힘, 콧물, 재채기, 머리무거움

동일성분의약품 : 화이투벤나잘스프레이

 

적응증 유사 성분 : 소청룡탕, 슈도에페드린 제제

유사 계열 성분 : 옥시메타졸린

 

 

오트리빈의 휴약기

휴약기는 얼마나 가져야 하나요?

휴약기의 정확한 기간에 대해서 제약사에서 공식적으로 기재해 두지 않았습니다만, 코막힘 스프레이를 사용할 때는 최소한 일주일 정도는 휴약기를 가지는 것이 좋다는 정보를 찾았습니다.(관련 링크) 휴약기를 가지고 다시 사용할 때 약효가 이전만 못하다는 느낌이 들면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QNA]오트리빈을 대체하는 코앤쿨이라는 약이 있다고 하던데, 이 약을 휴약기에 써도 되나요?
코앤쿨은 오트리빈의 주성분인 주성분인 자일로메타졸린에 항히스타민제가 추가된 약입니다. 오트리빈의 효능에 더해 콧물증상을 강력히 막아 준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러므로 오트리빈에 효과를 느낀 분이라면 코앤쿨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오트리빈의 휴약기 동안 코앤쿨을 사용해도 되냐고 묻는 것이라면 이에 대한 대답은 No입니다. 옥시메타졸린을 주성분으로 하는 약 또한 휴약기 동안에 사용할 만한 약은 아닙니다.(휴약기의 의미가 없습니다.)

 

그럼 무엇을 써야 하나요?

휴약기 동안은 해수(피지오머)나 염화나트륨 성분의 세척액을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런 방법에도 불구하고 견디기 힘들다면 일시적인 코막힘이 아닌,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는 상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통해서 시술이나 처방의약품(ex. 스테로이드계열의 비강분무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사용법

만 12세 이상의 청소년 또는 성인에게 1일 3회의 범위 내에서, 1회 1번 각 비강(코안)에 뿌린다.

간격은 8시간 이상으로 한다.



1일 3회의 범위 내라는 뜻은 반드시 1일 3회를 뿌리라는 뜻이 아니라 1일 3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가능한 짧은 기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된 부작용

코 따가움, (장기 연용 시)반동성 비염

 

 

 

4. 주의사항

7일 이상 사용하지 마세요(일반적으로 3일 이내 권장)

과민반응, 전신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합니다.


연령기준 : 1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말 것

주의 기저질환, 복용약(미리 알릴 것) :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갑상선, 녹내장, 정신과 약물, 파킨슨 등

 

* 해당 자료는 참고용이며, 개인적인 의견에 기반하여 작성된 내용이 있으므로 시기와 상황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고, 각 환자 상황에 따른 전문가의 판단을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오트리빈분무액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