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약국 알레르기약(경구)_항히스타민제

은겨울 2021. 9. 18.

약국에서 볼 수 있는 알레르기약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알레르기약의 계열은 항히스타민제이다. 이런 알레르기약을 복용한다는 말의 진면모는 '증상을 경감시킨다.'는 뜻이다.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그 근본을 치료한다기보다는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느낌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자면 꽃가루 알레르기인 사람이 알레르기약을 복용했다고 해서 다음에 꽃가루를 만났을 때 (약 복용으로 알레르기가 치료되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지는 않는다.


주요 부작용

콧물
알레르기



이 알레르기약에는 중요 부작용들이 있는데 바로 졸음이다. 어찌나 졸린지 이런 항히스타민 약들이 수면유도제로도 존재한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

잠이 너무 많아서 탈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잠이 너무 안 와서 탈인 사람이 있다. 나는 주로 전자인데, 가끔씩 잠이 안 오는 날이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잠을 꼭 자야 하는 날 잠이 잘 안 오는 것

sugar-and-salt.tistory.com


그러므로 운전이나 중요한 기기조작을 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1세대 2세대 항히스타민제에 있어서도 졸음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것보다는 개인차가 더 중요하다. 나한테 졸린 약인지 아닌지! 졸음 말고도 다른 부작용이 있다. 변비, 목마름... 이런 것들이다.

 

 

약국에서 주로 볼 수 있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

제라타딘정


그럼 1세대와 2세대, 내가 뭘 복용하는지 어떻게 알아요?라고 묻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약국에서 단일성분으로 구성된 알약을 받았다면 높은 확률로 2세대 항히스타민제이다.

꽤 유명한 약 중 하나인 지르텍도 2세대 항히스타민제다.




뿌리는 항히스타민제
이건 뿌리는약입니다.


(성분에 로라타딘, 세티리진, 펙소페나딘이 적혀 있다면 2세대 항히스타민제이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가 1세대보다 졸음 부작용이 적다. 


종합감기약 속 항히스타민제

하지만 1세대 항히스타민제를 자신도 모르게 복용하고 있는 경우가 꽤 많다. 바로 종합감기약이다. 종합감기약도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 판피린큐를 예로 설명을 해본다.


판피린, 판콜에스
이미지를 누르면 상세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판피린큐의 성분은 다음과 같다.

메틸에페드린 / 구아이페네신 / 티페피딘시트르산염 / 아세트아미노펜 / 카페인무수물 /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여기에서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이 1세대 항히스타민제 되시겠다. 그래서 판피린큐 부작용에는 졸음이 적혀 있다.

종합감기약인데 왜 알러지약이 들어가요?! 라고 묻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사실 내가 약대 입학 전에 궁금했었던 부분이다.) 그런데 아까 말하지 않았는가. 증상 경감. 콧물이 나고, 재채기가 나는 이런 증상들을 경감시키는 목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