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변비약 둘코락스로 다이어트를 한다고요?

은겨울 2021. 10. 23.

변비약인 둘코락스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어 이렇게 글을 작성해 본다.

심지어 후기 및 간증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오늘은 둘코락스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떤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관련 글]

 

0. 둘코락스 장기복용해도 될까?
1. 나비약(디에타민정)이 그렇게 효과가 좋다면서요.
2. 인스타그램에서 공구하는 효소로 다이어트를 한다?
3. 삭센다 주사 특징 및 부작용
4. 식욕억제제 큐시미아
5. 처방약 최소 부작용으로 복용하는 방법

 


왜 하필 둘코락스야?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변비약은 다이어트 약이 아니다. 둘코락스가 순한 변비약이냐 물으면 그것도 아니다.

그런데 왜 이걸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말이 나왔을까?

그건 실질적으로 둘코락스가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둘코락스를 복용한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 공통적으로 화장실에서 영혼이 털릴 정도로 강력한 배설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변비약 둘코락스로 다이어트를 하면 안 되는 이유

 

어떤 사람들은 '살을 빼고 싶은 만큼' 둘코락스를 복용한다. 하루 1-2정이 권장용량인데 8정씩 복용한다는 글을 보고 머리가 아찔해졌다.

자극성 하제를 장기 복용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장질환 발생의 문제도 있지만

1. 동일한 약용량을 복용했을 때 이전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

2. 장의 운동성이 떨어져서 약 없이 자연스럽게 변을 보는 능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나쁜 약이다라는 뜻으로는 오해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용법용량에 맞추어 단기간 사용하면 변비의 고통을 해소하고 변비를 방치해서 만성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는 약이다. 

 


변비약 둘코락스 복용법

(성인 기준)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1일 1회 1정 복용하시고, 효과가 충분하지 않으면 1정 더 복용하세요. 

 

 

둘코락스 복용 시 주의사항

- 상담 없이 일주일 이상 연속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 투여 후 1시간 동안 우유 섭취를 피하세요.
- 약을 쪼개거나 갈지 마세요.(장용정입니다.)

 

 

똥과 소화와 관련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아래 약들도 대장(ddong), 소화와 관련된 약들이며, 체중감량의 적응증을 가진 약들이다. 혹시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까봐 적어 본다. 권유하는 것은 아니다.

 

1) 알긴산+CMC (일반의약품)

식이섬유제제로 1일 3회 2정씩 식전에 복용한다. 물에 팽윤하는 섬유 제제로 구성되어 있어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한다. 포만감을 주어 음식물 섭취를 줄이는 효과를 낸다. 

 

(해당 성분 의약품명 / 드리메이드정, 마룬정, 마메이드정, 미니메이드정, 뷰라인정, 셀룬정, 쉘론정, 슬리마정, 슬림미니정, 슬림에스정, 아르닉정, 아슬렌정, 아페스정, 알기온정, 알로우정, 알룬슬림정, 알룬정, 알룬츄어블정, 알린정, 알메드정, 알스라인정, 알자나정, 알카메이트정, 알카메틸정, 액티브슬림정, 에스룬정, 에이메이트정, 에이올정, 엘디엘정, 엘메이드정, 위드풀정, 위드풀캡슐, 유메이드정, 이니알론정, 제이메이드정, 큐룬정, 해피론츄어블정, 헬씨닉정)

 

 

2) Orlistat (전문의약품)

지방분해를 막아서 지방을 변으로 배설시키는 약이다.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지방변(속된 말로 기름똥)을 보게 된다. 식후 1시간 이내에 1일 3회 복용한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도 함께 감소될 수 있으므로 지용성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년단위의 복용에 대한 임상결과가 있는 약이다.

 

(해당 성분 의약품명 / 리피다운캡슐, 리피스림캡슐, 리피엑스캡슐, 리피컷캡슐, 올다운캡슐, 올라이트캡슐, 올리다운캡슐, 올리시스캡슐, 올리엣캡슐, 올리팻캡슐, 제니로우캡슐, 제니칼캡슐, 제로다운캡슐, 제로비캡슐, 제로엑스캡슐, 제로팻캡슐, 제이다운캡슐, 팻스필캡슐)

 



3) 방풍통성산 (일반의약품)

>이 글 참고

신진대사를 빠르게 하고 부종과 변비기를 해소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 한방제제다. 

 

 

 


끝으로

오늘은 변비약 둘코락스로 다이어트를 할 때의 문제점과 다른 의약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끝으로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이자면 우리나라는 너무 살과 몸무게에 대해서 각박하다. 이상적인 체형이 건강한 체형과는 다르다는 사실이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하지 못한 방식의 다이어트를 하게 만든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