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약사가 추천하는 상비약 리스트

은겨울 2021. 12. 3.

저희 집에는 일반약이 정말 많은데요. 하나씩 하나씩 가져다 둬서 이제 거의 세미 약국 수준이 되었습니다. 약을 쌓아놓는 것은 추천하지는 않지만, 일상에서 유용하게 쓰는 약 위주로 가정상비약 리스트를 작성해 볼까 합니다. 갑자기 / 급하게 필요한 약 위주로 적었다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1. 해열진통제

 

1) 해열진통제란?

해열진통제는 말 그대로 열을 내려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진통제입니다. 

 

2) 대표적인 해열진통제

해열진통제의 대표적인 약으로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있는데요.(대표 상품명 : 타이레놀)

보통 열은 갑자기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비약으로 구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3) 복용 시 주의사항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음주인데요. 음주 전후로는 아세트아미노펜 제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간수치가 오를 수 있어요! 실제로 이 문제로 입원하는 사람 있습니다. ㅜㅜ

 

*종합감기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성분 중복 확인이 필요합니다.

 

4) 하루 최대 복용량 / 관련글 : 타이레놀은 몇 개까지 먹어도 될까?

아세트아미노펜의 하루 최대 복용량은 4g인데요. 아세트아미노펜은 종류별로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일일 복용 가능한 개수가 다릅니다. 서방정이 아니라면 500mg짜리가 가장 흔하고, 이는 하루 최대 8정까지 복용이 가능합니다. 

 


2. 상처연고

 

1) 상처연고란?

상처가 났을 때, 감염을 방지하는 연고입니다. 항생물질 뿐만 아니라 센텔라, 스테로이드 등 다른 성분들이 포함된 의약품도 있습니다.

 

2) 대표적인 상처연고

상처연고들은 주로 항생,항균 복합제입니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후시딘 등 여러 종류의 의약품이 있습니다. 저는 복합 항생제인 바스포 연고를 구비해 두었습니다.


3) 주의사항

장기 연용을 하지 마시고(장기 연용 : 장기간 연속으로 사용) 정해진 기간만큼만 바르세요. 5일 이상 발랐음에도 증상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추가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사용법(바스포 연고 기준)

1일 1-3회 깨끗한 상태의 건조된 피부에 사용합니다. 

 


 

3. 알레르기약

 

1) 알레르기 약이란? / >알레르기약에 대한 설명 더보기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경감시켜주는 약입니다. 뿌리는 종류도 있고, 알약도 있습니다.

 

2) 대표적인 알레르기약

2세대 항히스타민제 세티리진을 주성분으로 하는 지르텍이 있습니다.

 

3) 주의사항

졸음 부작용이 있습니다. 졸음 부작용이 적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도 사람에 따라서 극심한 졸음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약을 복용하고 운전하지 마세요!

 

4) 복용법(지르텍 기준)

1일 1회 10mg(1알=10mg)을 취침 전에 복용합니다.

 


 

4. 지사제(설사약)

1) 지사제란?

설사를 멈추는 약입니다. 짜 먹는 종류, 알약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2) 대표적인 지사제

스멕타, 로페스탑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성분이 다른데, 상비약으로는 스멕타를 좀 더 추천합니다. 평소에 잘 맞는 약이 있다면 그것으로 하셔도 괜찮습니다.

>설사약에 대한 추가설명

 

3) 주의사항(스멕타 기준)

흡착성이 있어 복용하고 있는 다른 의약품들이나 영양제와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둡니다.

 

4) 복용법(스멕타 기준)

1일 3회 공복에 복용합니다.

 


이렇게 상비약 리스트를 소개하였습니다. 위의 상비약들은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소아, 노인, 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의약품은 약국에서 개개인의 상황에 대한 상담을 통해 추천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