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일반의약품

보나링에이정(디펜히드리네이트)의 효능과 부작용

은겨울 2022. 2. 28.

오늘은 멀미약인 보나링에이정(주성분 : 디펜히드리네이트)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성분

디펜히드리네이트 50mg

 

보나링에이정은 디펜히드리네이트을 단일 주성분으로 하는 멀미나 구역, 구토에 쓰이는 약으로, 원칙적으로 처방이 필요하지 않은 일반의약품이지만, 이 약을 직접 찾는 환자분은 거의 없습니다.(대용량으로만 포장되어 있습니다.)

 

디펜히드리네이트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에 속합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제 중에서도 강력한 진정 작용을 보이는데요. 전정기관의 히스타민수용체에 길항작용을 해서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통해 구역, 구토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구역구토 멀미 억제약


멀미나 구역, 구토감을 억제하는 것에 쓰이며, 이명 환자 중 어지러움을 느끼는 환자들도 이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는 합니다.

효능효과 :
1) 멀미·메니에르증후군·방사선숙취에 의한 구역·구토·어지러움
2) 수술후 구역·구토

동일성분의약품 : 없음  

 

적응증 유사 상품 : 독시라민숙신산염 (관련글 : 입덧약_: 디클렉틴장용정)


다빈도 처방과 : 이비인후과

 

 

 

2. 복용법

성인 : 디멘히드리네이트로서 1회 50㎎(=1알), 1일 3-4회 경구투여 합니다. 예방목적으로는 30분-1시간전에 50-100㎎을 투여합니다. 윈칙적으로 1일 200㎎, 그러니까 4알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 1회 50mg 3-4회라고는 되어있지만 반알씩 증감하면서 증상 완화를 보기도 합니다.

 

3. 주된 부작용

목마름, 피로감, 졸음, 위통, 배뇨장애

 

4. 주의사항

광과민증이나 발진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합니다.


임부금기 : 2등급 

노인주의의약품 : 항콜린 부작용(목마름, 변비)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주의하여 복용 

금기 및 주의 기저질환(미리 알릴 것) : 녹내장, 전립샘비대증, 우울증, 간질

종합감기약콧물약 복용에 주의하세요.

음주에 주의하세요.

 

 


이렇게 보나링에이정(주성분 : 디펜히드리네이트)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