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일반의약품

[거담제] 후루케어캡슐 200mg

은겨울 2022. 1. 31.

오늘은 거담제의 일종인 후루케어캡슐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성분

후루케어캡슐200mg는 아세틸시스테인을 단일 주성분으로 하는 가래에 쓰이는 약으로, 처방이 필요하지 않은 일반의약품이이지만 조제용으로 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거담제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래의 배출을 돕는 성분도 있고, 점액의 분비를 조절하는 성분도 있으며, 점액을 묽게 하여 배출을 쉽게 하는 성분도 있습니다. 아세틸시스테인은 가래의 이황화결합을 끊어서 끈끈한 가래를 풀어주는, 묽게 해서 배출을 쉽게 하는 성분에 속합니다. 

가래약

효능효과 : 다음 질환에서의 객담배출곤란 - 급.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후두염, 부비동염, 낭성섬유증

동일성분의약품 : 목틴캡슐, 뮤스테인캡슐 등

적응증 유사 상품 : 

코푸시럽 /코푸시럽에스 - 기침가래약(복합제)
시네츄라시럽 - 생약성분의 기침가래약(복합제)[전문]
암브록솔 - 가래의 배출을 돕는 거담제[일반]

 

유사 계열 성분 : 에르도스테인[일반]

다빈도 병용 처방 : 항히스타민제(cf. 약국 항히스타민제의 종류 총정리)

다빈도 처방과 : 이비인후과


 

 

2. 복용법

성인 : 1회 200 mg 1일 3회 식전 복용

식전 복용이 원칙입니다만, 편의상 식후 복용으로 많이 나갑니다.(식후 복용으로 받았다고 걱정하진 마세요.)


 
 
 

3. 주된 부작용

구역, 구토, 속쓰림과 같은 위장관계 부작용

 

 

 

4. 주의사항

항생제를 다른 과나 다른 병원에서 처방받았을 경우 복용 전 전문가와 상담하기 바랍니다.(아세틸시스테인이 항생제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항생제와 동시에 처방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연령기준 : 2세 미만 X

주의 기저질환, 복용약(미리 알릴 것) : 위장질환 환자

* 해당 자료는 참고용이며, 개인적인 의견에 기반하여 작성된 내용이 있으므로 시기와 상황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고, 각 환자 상황에 따른 전문가의 판단을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후루케어캡슐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