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일반의약품

타이레놀콜드에스는 타이레놀과 다른 약입니다.

은겨울 2021. 12. 29.

Hello. 오늘은 타이레놀콜드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타이레놀과 비슷한 이름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는데요. 타이레놀콜드라고 부르지만 정식 명칭은 타이레놀콜드에스입니다. 타이레놀콜드에스는 타이레놀과 꽤 많은 차이가 있는 의약품입니다.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콜드는 종합감기약

먼저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제로 구성된 의약품이라면, 타이레놀콜드는 아세트아미노펜과 친구들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그 성분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타이레놀콜드의 구성성분

타이레놀콜드의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염 명칭 생략)

아세트아미노펜 325mg
중추성 해열진통제입니다. 
클로르페니라민 2mg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졸음 부작용이 상당하며, 목마름, 배뇨문제도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콧물이나 재채기 증상 경감에 효과적입니다.

덱스트로메트로판 15mg
가래약입니다.
슈도에페드린 30mg
비충혈 제거제라고 하는데, 한 마디로 말하면 코막힘을 뚫어 주는 약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슈다페드에 대한 글 참고.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인 타이레놀과 달리, 타이레놀콜드는 해열제를 비롯하여 진해제, 항히스타민제, 비충혈제거제를 모두 포함하는 종합감기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콜드에스

어떨 때 타이레놀, 어떨 때 종합감기약?

열을 내리는 것이나 진통이 주 목적이라면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코로나 백신을 맞은 후, 열이 날 때와 같은 상황이 있겠네요.

타이레놀콜드를 비롯한 종합감기약은 콧물, 기침, 코막힘과 같은 여러 증상이 동반될 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글 : 솔직히 저는 종합감기약을 거의 먹지 않습니다.

 

 

 

타이레놀콜드에스의 주의사항

1세대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어 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의약품(근육통 약 등)을 복용할 시에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타이레놀콜드와 타이레놀의 구체적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