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일반의약품

[안구건조증] 리포직점안겔/리포직이디오점안겔(카보머)

은겨울 2022. 1. 25.

오늘은 안구건조 점안겔인 리포직점안겔/리포직이디오점안겔의 효과와 사용법,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성분

Carbomer 2mg/g 

 

*리포직/리포직이디오의 차이 : 리포직이디오는 1회용, 리포직은 다회용 점안겔이며, 주성분이 동일합니다.


리포직/리포직이디오는 카보머를 단일 주성분으로 하는 안구건조에 쓰이는 약으로, 처방전이 필요하지 않은 일반의약품이지만, 안과에서 안구건조 환자에게 처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섹 후 등등...)

*카보머는 스테로이드가 아닙니다.

그리고 리포직/리포직이디오는 급여가 안 됩니다.(환자 본인부담금 즉 가격이 상당함)


효능효과
 : 눈의 건조증상의 완화

 

동일 성분 의약품 : 시카포스겔(다회용)

 

유사 계열 성분 : 라놀린, 히알루론산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약국 인공눈물의 종류

인공눈물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가능한가요? 이에 대한 답은 네. 일수도 아니오. 일수도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가능한 / 처방전이 있어야만 가능한 인공눈물 종류가 따로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

sugar-and-salt.tistory.com

 

다빈도 병용처방 : 인공눈물(드롭형)


다빈도 처방과 : 안과

 

 

 

 

 

2. 사용법

1일 2-5회 사용하며, 취침 30분 전에 투여(잠들기 직전 투여 X 아침에 눈꺼풀 붙어서 안 떠질수도 있어요.)

사용하고 있는 다른 안약이 있는 경우 리포직이디오를 가장 마지막 순서로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연고 사용이 처음이신 분은 아래 글을 읽으세요.

 

안연고 사용법 총정리

안약 사용에 익숙한 사람들도 안연고를 처음 보면 당황하는데요. 아마 '이걸 눈에?'와 같은 심정일 것입니다. 다래끼가 나거나 하면 생각보다 안연고를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오늘은 안연고 사

sugar-and-salt.tistory.com

 

 

 

3. 주된 부작용

시야 흐림


시야 흐림, 불편감

눈꺼풀에 끈끈한 겔이 붙을 수 있습니다.

 

 

 

 

4. 주의사항

사용 중 눈에 염증이 나타난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고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회용(리포직이디오점안겔)의 경우에는 사용 후 바로 버리고, 다회용(리포직점안겔)은 개봉 시점 기준으로 1달이 지나면 약이 남았더라도 쓰지 말고 버리세요.

사용 후 시야가 흐릴 수 있음을 인지하고 운전조작 등에 주의하세요.

용기의 끄트머리가 눈에 직접 닿지 않게 주의하세요.

이 약 사용 중에는 가급적 콘텍트렌즈는 쓰지 마세요.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 콘텍트렌즈를 제거하고 약을 사용하고, 사용 30분 이상 지난 뒤에 재착용하세요.

 

 


안구건조 점안겔인 리포직이디오점안겔과 리포직점안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의약품이지만 다른 인공눈물 일반의약품처럼 널리 취급되는 약은 아니기 때문에 방문한 약국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약국에 문의하시면 좋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