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안연고 사용법 총정리

은겨울 2022. 3. 6.

안약 사용에 익숙한 사람들도 안연고를 처음 보면 당황하는데요. 아마 '이걸 눈에?'와 같은 심정일 것입니다. 다래끼가 나거나 하면 생각보다 안연고를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오늘은 안연고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연고 넣기

안연고 넣는 순서

1. 손을 청결하게 씻습니다.

 

2. 렌즈를 제거합니다.

 

3. 안연고 바르기

별도로 지시받은 사항(눈꺼풀 겉표면에 바르세요 등)이 없다면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① 고개를 뒤로 젖힙니다.

② 검지로 아래 눈꺼풀을 당깁니다.

③ 눈과 눈꺼풀 사이에 생긴 결막낭에 면봉으로 쌀알만큼 덜어낸 안연고를 바릅니다.

(직접 짜 넣어도 됩니다.)

④ 검지를 놓고 눈을 감았다가 여러 번 깜박거려 줍니다.

* 별도로 지시받은 사항(눈꺼풀 겉표면에 바르세요 등)이 있다면 그에 맞게 사용합니다.

 

 

 

안연고 사용 관련 질문

▶안연고를 넣고 눈앞이 뿌옇게 되었어요.
안연고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눈앞이 뿌옇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제제의 탁도 때문이라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넣고 일정 시간 동안 운전과 기계조작 X)

 

안연고의 유효기한은?

눈 안에 넣는 다회용 안연고 기준으로 일반적으로 개봉 후 1달입니다. 눈 점막에 닿지 않는 곳에 사용할 계획이라면 조금 더 길게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안약과 동시 사용 시, 사용 순서 : 안약을 먼저 사용하고, 15분 정도 간격을 두고 안연고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안약 넣는 법 총정리

안약에 대한 글을 몇 번 쓰다 보니, 매번 겹치는 위생 관련 주의사항이나 방법론적인 사항에 대한 정리를 한 번 해 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안약 넣는 법과 자주 나오는 질문들에 대해 정

sugar-and-salt.tistory.com

 

식후, 식전 상관있나요?

식사와 무관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코에 발라도 되나요? 

가끔 안연고가 코 속에 바르도록 처방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이름은 안연고지만 코에 써도 무방합니다. 그렇지만 코에 썼던 안연고를 눈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까지 안연고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귀에 약 넣는 법
[Q] 라식, 라섹 후 인공눈물이 비싸졌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