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일반의약품

약국 스테로이드 연고 : 히드로코르티손

은겨울 2021. 11. 15.

오늘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스테로이드 연고인 히드로코티손연고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사진 속 제품입니다. 가장 순한 스테로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히드로코티손연고
제이알히드로코티손연고



1. 성분

히드로코티손 10mg/g (1%) / 15g

 

효능효과 : 히드로코티손 제제는 피부질환(진통, 진양, 수렴)에 사용되는 외용 스테로이드 제제로, 스테로이드 7등급 '매우 약한 제제'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습진, 피부염, 피부가려움, 벌레물림 등의 질환에 사용됩니다. 

히드로코티손제제는 일반의약품으로써 구매가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피부염에 대해 처방이 나오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있습니다.

적응증 유사 성분 : 베타메타손+겐타마이신(스테로이드 항생복합제, 일반약)

 

유사 계열 성분 : 메틸프레드니솔론(4등급 스테로이드, 전문약)

 

다빈도 병용처방 성분 : 항히스타민제

다빈도 처방과 : 피부과

 

 

 

2. 사용법

1일 1~3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고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3. 주된 부작용

발진, 발적, 가려움

 

4. 주의사항

얼굴에 사용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 제제(level 7)이지만, 눈 주위 피부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눈 주위 피부염일 경우 진료를 통해 적절한 의약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기준 : 2세 미만의 유아는 투여하지 말 것

주의 기저질환 : 결핵, 매독, 칸디다, 백선, 바이러스(대상포진, 수두, 단순포진), 옴, 사면발이

 

7일 이내로 사용하세요.

증상에 개선이 없거나 새로운 증상이 생기는 경우, 해당 의약품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병원 방문을 통해 시술을 받거나 더 높은 등급의 steroid, 진균치료제 등 적절한 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높은 등급의 스테로이드는 얼굴에 바르면 안 됩니다. 히드로코티손은 스테로이드 제제 중 가장 순한 것으로, 처방받아 사용하는 높은 등급의 스테로이드들은 연령 제한 또한 히드로코티손과 다릅니다.)

 


이렇게 오늘은 대표적인 약국 스테로이드 연고인 히드로코티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

 

<관련글>

약국 스테로이드의 종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