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인후염,인후통 약/건기식 추천

은겨울 2021. 6. 23.

살면서 목이 한 번도 안 아파본 사람이 있을까? 피곤한 날, 노래방 다녀온 다음날, 혹은 술 마시고(이하 생략). 이렇게 많은 상황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후통을 살면서 경험해 본 적이 한 번도 없다면 당신은 행운아이다. 오늘은 인후염, 인후통 약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모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할 수 있는 일반약이다. 건기식은 맨 아래쪽에 적혀 있다.


 

생약 : 인펙신캡슐(은교산)

생긴 것은 너무나도 양약스러운 경질 캡슐이지만, 성분은 생약이다.

연교, 우방자, 감초, 금은화, 박하, 길경, 형개 등의 생약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방제의 이름은 은교산인데, 목구멍 통증, 기침에 대한 효능효과를 가지고 있다. (*방제학에 따른 은교산의 임상응용 : 인후염, 후두염, 편도선염, 유행성이하선염, 급성기관지염, 화농의 초기 염증)

연교 : 소염, 배농, 항세균
박하 : 방향성 건위, 진통
길경 : 진해, 거담, 진통, 항염증

염증에 중점을 둔 적응증을 가지는 한방제제로는 배농산급탕이 있다.

배농산급탕에 대한 글 :

약국 염증약 : 해농정(배농산급탕)

 

약국 염증약 : 해농정(배농산급탕)

내가 느끼는 것과 몸이 느끼는 것이 다를 때가 있다. 일과를 마치고 누워있었다. 딱히 피곤하다는 생각이 들진 않았는데, 목이 깔깔했다. 소염제는 양약도 있고, 한방제제도 있다. 평소와 같았더

sugar-and-salt.tistory.com



 


살균스프레이 : 포리비돈

포비돈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살균소독제이다. 포비돈요오드는 흔히 말하는 빨간 소독약의 성분이다. 그래서 이 약도 색깔이 좀 있다.

포비돈요오드는 소독액이나 질세정액, 가글액 등등... 다양하게 쓰인다. 포리비돈인후스프레이는 구강 내 살균소독, 인후염, 구내염에 대한 효능효과를 가지고 있다. 요오드 성분이기 때문에 요오드 과민성 환자나 갑상선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목앤탁인후스프레이


살균스프레이 : 목앤탁, 목앤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 수용성아줄렌을 주성분으로 하는 살균소독제이다. 생김새가 포리비돈인후스프레이와 똑 닮았다.

염증으로 인한 목의 통증, 부종, 구내염에 내한 효능효과를 가지고 있다. 수용성아줄렌은 역류성 식도염에도 사용되는 성분으로, 항염증 작용을 한다. 

 

 

 

NSAID 가글 : 탄툼

구강 내 염증, 인두, 편도염에 효과가 있는 NSAID계열 약물이다. 1회 15ml를 가글하듯이 사용한다. 

 

 

 

NSAID 사탕 : 스트렙실

트로키제로 빨아먹는 인후 소염진통제이다. 풀네임은 스트렙실트로키이며 레몬맛, 오렌지맛이 있다. 

 


인후 건강기능식품-

프로폴리스 제제(액상제제 추천)

기능성 : 항산화, 구강에서의 항균작용
프로폴리스는 널리 알려진 건강 성분 중 하나이다.

나는 캡슐로 된 프로폴리스를 먹어 본 적도 있고 리퀴드, 스프레이 제제도 모두 사용해 보았다.(노래방만 다녀와도 목이 아픈 사람임.ㅠㅠ) 목에 염증이 있을 때나 구내염이 있는 부위에 뿌리면 약간의 통증이 있다.

국소부위의 개선이 주목적이라면 스프레이나 리퀴드 형을 추천한다.





자료 참조 : 한약제제학, 의약품안전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