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처방전 없이 혈압약 구할 수 있나?

은겨울 2022. 5. 30.

혈압약, 당뇨약 같은 경우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해당 용량으로 수치 조절이 잘 되는 경우 몇 년 동안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빈번한데, 여기에서 몇몇 환자들이 궁금해한다.

 

나는 매번 같은 약을 받는데, 처방전 없이 혈압약을 받아갈 수는 없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혈압약들은 전문의약품에 속하기 때문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할 수 없다.

고혈압 처방전


이와 비슷한 궁금증으로, 몇 달 전 약을 탔던 처방전을 주면서 똑같이 약을 지어달라고 하는 일도 있다. 이 또한 가능하지 않다. 처방 리필제(1회 처방으로 정해진 횟수만큼 반복적으로 약을 타 갈 수 있는 것)가 있는 나라도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니다. 한 번 약을 수령한 처방전은 다시 사용할 수 없다.


 

여기서 글을 끝내기는 아쉬우니, 고혈압에 연계된 증상과 유관한 일반의약품-한약제제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

 

 

우황청심원

우황청심원은 '시험 전에 먹는 약'이나 '너무 놀랐을 때 먹는 약'으로 알려져 있다.

 

효능효과 : 뇌졸중(전신불수, 수족불수, 언어장애, 혼수, 정신혼미, 안면(얼굴)신경마비), 고혈압, 두근거림, 정신불안, 급ㆍ만성경풍, 자율신경실조증, 인사불성


영양제처럼 장기간 복용하는 용도의 약이 아니며, 기존에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우황청심원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방풍통성산

방풍통성산은 '한방 다이어트약'으로 알려져 있다. 이뇨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효능효과 : 배에 피하(피부밑)지방이 많고 변비기가 있는 환자의 다음 증상 : 고혈압의 동반증상(두근거림, 어깨결림, 홍조), 비만, 부기, 변비

 

자세한 주의사항, 복용법은 이 글 참고

 

 

단, 위 일반의약품들의 기전 및 효과는 처방받아 복용하는 고혈압 적응증 전문의약품과 상이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 참고 부탁드린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