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코막힘 약국 약의 종류와 추천

은겨울 2022. 10. 29.

오늘은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코막힘 약의 종류를 알아보고, 간단하게 소개해보고자 한다. 코막힘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최근 몇 년간은 코로나로 인한 코막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 꼭 코로나나 감기가 아니더라도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도 있을 수 있다. 

 

코막힘 증상 힘들어

코막힘 스프레이 제제

그야말로 코를 '뚫어' 주는 코막힘 제제다. 오트리빈으로 대표되는 이 분무제들은 빠르게 코를 뚫어주지만, 일반적인 권장 사용 기간은 3일, 최대 7일 이상 연속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오트리빈과 양대산맥을 이루는 코앤쿨은 항히스타민제가 더해진 상품으로, 오래 사용하면 안 되는 건 똑같다. 만성적인 비염에 사용한다기보다는 갑자기 코가 막혀 잠을 못 이루는 고통을 완화시켜주는 등 단기적인 사용을 추천할 수 있다. 

 

 

항히스타민+비충혈제거제

액티피드로 대표되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비충혈제거제로 구성된 약이다.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에 특히 효과적이고, 콧물도 말리는 효과가 있다. 가장 자주 나타나는 이 약의 부작용은 졸음, 어지러움이다. 

 

 

비충혈제거 단일성분(슈다페드액)

위의 액티피드정이 비충혈제거제와 항히스타민제로 구성된 성분이라면, 슈다페드액은 비충혈제거제(슈도에페드린) 단일제로 구성이 된 성분이다. 액상형 제제로 되어 있고 취급하는 약국은 그렇게 많지는 않을 듯하다. *슈다페드 정제는 전문의약품이다. 


오늘은 이렇게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코막힘 약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종합감기약과 같은 약들도 코막힘에 효과가 있긴 하지만, 다른 약이 있다면 코막힘 증상 하나 때문에 굳이 종합감기약을 복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