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기침가래약와 담배

은겨울 2022. 10. 1.

오늘은 진해거담제, 즉 기침가래약과 담배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진해거담제를 복용할 때 담배를 피우지 말라고 하는 이유

담배 자체가 가래와 기침을 유발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금연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담배를 피우면서 진해거담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잠이 안 와 수면(유도)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낮에 커피와 에너지음료를 2잔씩 마시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양동이 물을 비워야 해서 한쪽에서는 퍼내느라 고생하는데 다른 한쪽에서는 도로 물을 들이붓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흡연과 기침가래

흡연자를 위한 진해거담제?

기침만 있는 상태라면 기침약, 가래가 있는 상태라면 가래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벤프로페린 등이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단일성분 기침약에 속합니다. 거담제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암브록솔, 에르도스테인 등이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단일성분 가래약에 속합니다. 에르도스테인같은 경우는 소포장 단위가 있는지는 미지수이긴 합니다만. 

 

기침, 가래에 대한 성분이 합쳐져 있는 약들도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코푸에스정인데요. 해당 성분은 시럽으로도 있습니다. 

 

담배로 인한 거담에 주로 쓰이는 진해거담제에는 용각산이 있습니다. 한방제제인데, 특유의 향기가 있어서 불쾌감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담배 때문에 생긴 기침가래라면 용각산 쿨과립보다는 분처럼 생긴 용각산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름은 비슷하지만 사실상 다른 제품으로 성분이 다릅니다. 쿨과립제제는 이것저것 추가된 성분들이 있어(노스카핀 등) 일반 용각산보다 셉니다.

 

이러나저러나 흡연으로 인한 기침가래 때문에 진해거담제를 계속 복용하는 것은 추천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거나 약을 복용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질환 때문일 수 있으니 의원을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금연하시죠  E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