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타이레놀, 치통에 효과 있나?

은겨울 2023. 1. 14.

결론부터 말하자면 타이레놀은 진통제이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급작스러운 치통이 나타났을 경우, 타이레놀(로 대표되는 아세트아미노펜 주성분의 의약품)이 당장 있다면 복용할 수 있다. 

 

타이레놀이 최선인가?

그렇지만 타이레놀이 최선의 선택인가에 대한 것에서는 의문이 있다. 치통은 원인이 여러가지이다. 두통이나 생리통과 더불어서 호르몬 변화나 컨디션 저하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많은 환자들의 경우 치통의 주원인은 잇몸 염증을 비롯한 치과질환을 근원으로 하는 염증이다. 

치통

항염증 효과가 있는 진통제

따라서 염증에 대한 효과를 보이는 진통제, 즉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타이레놀을 먼저 복용해 보고 효과가 듣지 않을 때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고(아세트아미노펜-소염진통제는 겹치게 복용해도 괜찮다.), 처음부터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다. 

 

소염진통제가 어딨는데?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부프로펜, 나프록센이다. 물론 그 외 클로닉시네이트같은 성분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소염진통제를 예시로 들어 보았다. NSAID는 통증과 함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인다. 알약 뿐만 아니라 가글 제제도 있는데, 국소적으로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업데이트 글 : https://pharmonus.com/docs/tylenol-toothache-medicin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