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다이어트약 - 나비약(디에타민정)이 그렇게 효과가 좋다면서요.

은겨울 2021. 5. 31.

얼마 전 인터넷을 보다 이런 글을 발견했다.

"다이어트에 효과 좋은 약이나 보조제 추천받아요!"
-답글 : "제 여자친구가 나비 모양 약을 먹는데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고요! 추천 추천~"

 

 

나비약이 무엇인가?


나비약이라고 불리는 약의 이름은 '디에타민정'
(디에타민정이 가장 유명하고, 푸리민정, 펜키니정 등 다양한 형제들이 있다. 혹시 궁금한 사람들 있을까봐 아래 써둠. Ctrl+F로 찾아서 보면 된다.)

성분은 펜터민염산염 37.5mg이다.

디에타민정 형제들(2021년 5월 기준, 펜터민염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약들)
대화노브제정, 레디펜정, 레티스정, 로우칼정, 로페트정, 메타맥스정, 비엠진정, 비터펜정, 슬레민정, 씬스펜정, 아디펙트정, 아트민정, 웰트민정, 케이터민정, 틴틴정, 페니민정, 페딘정, 페스틴정, 펜터정, 펜민정, 펜키니정, 펜타인정, 펜타젠정, 펜타지아정, 펜터라민정, 펜터미정, 펜트민정, 푸리민정, 휴터민정

의약품 성분 조회하기 <혹시 궁금하면 찾아 보세요.

이 약은 식욕억제제에 속하는 약물이며 BMI 30 이상인 사람에게 권장되는 약물이다. (BMI 30이 넘으려면 키 160cm일 때 몸무게가 75kg이 초과해야 하고, 175cm일때 90kg이 초과해야 한다.) 그리고... 향정이다!



향정신성의약품

향정이란, 향정신성의약품의 준말로 남용시 의존성, 습관성을 나타낼 수 있는 약물이다.

향정에 속하는 약물들은 무엇이 있을까?
예전에 한류스타가 반입해서 마약류 반입 혐의로 검찰에 소환조사를 받았다는 뉴스에 등장한 졸피뎀, 그리고 주기적으로 논란이 되는 프로포폴이 우리가 자주 접한(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향정신성의약품이다. 모든 약에는 risk가 존재한다. 향정신성의약품은 다른 약들보다 정신적 측면에서 risk가 더 높은, 관리 대상 약물이다. 

 

>향정에 관한 글

 

 

 

 

 

 

(2021. 07 추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약에 대한 정보를 적어 본다. 

 

 

 

주의사항(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 것)

- 다른 식욕억제제와 병용 금지

- 진전된 동맥경화증 / 심혈관계 질환 환자 / 중증도 이상의 고혈압 환자 / 갑상샘항진증 환자 / 녹내장 환자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있는 환자 

- MAO 억제제(우울증약이 여기에 해당할 수 있다.) 병용 금지 : 혈압상승 위험

- 16세 이하 소아 

- 신중투여 대상 : 당뇨병 환자 / 경증 고혈압 환자 - 복용 전 기저질환을 알릴 것.

 

 

 

주요 부작용

- 중추신경계 부작용 : 불안감, 어지럼, 불면증, 두통, 도취감

- 소화기계 부작용 : 구갈, 설사, 변비

- 심혈관계 부작용 : 혈압상승, 심계항진, 빈맥, 역류성 심장판막질환

 

 

 

 

Checkpoint

- 최근 1년 이내에 다른 식욕억제제를 사용한 환자에게 권장되지 않는다.

- 이 약은 중추신경계에 효과를 나타내므로 기계운전, 자동차 운전 등의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주의하여야 한다. 

 

 

 

 

다른 이야기

다이어트약이라고 다 향정인 것은 아니다. 아예 계열사가 다른 친구 하나를 소개해보겠다.

출처 : 약학정보원

 


알긴산과 CMC로 이루어진 이 약 또한 식욕억제제인데, 이 약은 처방전 없이도 받을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이 약은 식이섬유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원리와 유사한 방식으로 효과를 나타낸다. 펜터민과 달리 정신계에 대한 부작용이 주의사항에 쓰여 있지 않다. 대신 이 약은 보조 요법정도로만 쓰인다. 

이해하기 쉽게 뉘앙스로 설명하자면, 나비약은 독하고 강력한 약 / CMC는 비교적 부작용이 적은 대신 효과도 도움 수준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헬스 약물 :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에서도 한번 언급했지만, 약을 통해 얻고자 하는 benefit은 무엇이고, 감당해야 할 risk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물론 필요한 사람에게 유용한 약이겠지만, 대부분 의료진이 생각하고 판단하여 약물 처방을 하는 다른 질환들과 달리 유독 미용에 대한 부분은 환자 개인의 의지에 따라 처방이 많이 이루어진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써 보았다.

 

 

 

 

 

 

1. 식욕억제제 최소 부작용으로 복용하는 방법

2. 식욕억제제 큐시미아
3 : 다이어트약 처방약 보다 안전하게
4.  삭센다 주사 특징 및 부작용
5.  인스타그램에서 공구하는 효소로 다이어트를 한다?
6. 먹는 삭센다, 그런 약은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