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건강기능식품 등

인스타그램에서 공구하는 효소로 다이어트를 한다?

은겨울 2021. 7. 21.

인스타그램에서 공구하는 효소로 다이어트를 한다?

인스타그램 효소


오늘도 한참 뒤늦게 시대를 쫓아가던 중. 인스타그램을 뒤적이다가, 공구를 발견했다. 정확히는 어떤 인플루언서가 공구하는 효소였다. cyt.P450이라도 파는 거야?

나는 공구 자체를 한 번도 참여해 본 적이 없다. 내가 공구에 참여해 본 건 친구들이랑 시험 전에 인터넷 문방구에서 필기구 사는 그런 것뿐이었다.

궁금해서 좀 찾아봤다.

 

 


 

 

효소 홍보문구

1. 외부 섭취가 꼭 필요한 단백질이다.
2. 좋은 영양소는 흡수시키고 나쁜 건 배출시킨다.
3. 체질을 개선시킨다.
4.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5. 리소좀이 독소를 분해할 때 효소가 필요하므로 해독에 도움이 된다.

 

 

 


 

 


아니 검색하다가 무슨 효소 담근 물 vs. 그냥 물에 음식 담가서 얼마나 흐물흐물해지는지 실험하는 것도 봤다. 살다가 살다가 생삼겹살 허물어진 것까지 봤다. 보통 이런 거 하면 pH2랑 pH8에 맞춰두고 하지 않나? 물에다가 하는 거 처음 본다.

 

아무튼...

 


처음에는 무슨 효소를 먹는 건가 했는 효소라는 게 아밀라아제, 리파아제 같은 소화효소를 말하는 것이었다.

 

 

 

 

 

 

효소를 필수 복용해야 한다? 

 

말에 어폐가 있다. 효소를 무슨 비타민인 양 외부 섭취가 필요한 성분이라고 홍보하는데, 기본적으로 효소는 단백질이고 몸에서 합성이 가능하다.(비타민은 체내 합성이 안되어 섭취가 필요하다.)

 

 

 

 

 

체질개선이 된다?


이건 도대체 무슨 근자감인가 싶었다. 우리 몸에 이미 있는 효소를 추가로 섭취하면 체질개선이 된다는데 어떤 원리인지 설명이라도 해 줬으면 좋겠다. 

 

 

 

 

 

리파아제가 지방을 분해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리파아제가 지방분해를 하니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근데 원래 섭취한 지방은 유화된 뒤에 리파아제로 갈갈 히 분해된다. 분해 안되면 어떻게 되냐고요? 분해 안되면 ddong으로 배출됩니다. 이것을 설명할 수 있는 좋은 예시가 있다.

혹시 제니칼이라는 약 들어보신 분?

제니칼은 종근당에서 나온 비만약인데, orlistat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orlistat가 어떤 성분이냐면, 리파아제 억제해서 지방이 ddong으로 배출되게 하는 성분이다.

리파아제 억제제 = 비만약 성분
리파아제 복용 =??

소화에 대한 부가 효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리파아제가 지방분해효소이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해서 살이 빠진다고 하는 논리는 어불성설이다.

 

 

 

 

 

 

 

효소와 해독

 

효소라고 검색하면 해독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해독과 관련이 있는 효소는 간세포에 존재하는 효소이다. 그래서 리파아제나 아밀라아제 같은 소화효소를 복용하는 것이 해독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건지 모르겠다. 이게 어떤 느낌이냐면, 비타민C 효능효과에 같은 비타민이라는 이유로 비타민A의 효능효과까지 적어둔 느낌이다.

 

더불어서 리소좀과 관련이 있으므로 해독이 된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도 봤는데, 이것 역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다. 애초에 리소좀 속에 들어있는 효소는 소화효소랑 서로 다른 단백질인데 그 둘이 무슨 관계가 있는 건지 모르겠다.

 

경구로 복용한 소화효소가 위장관 극한 pH를 견뎌 내고 세포막을 통과하여 리소좀 속으로 들어가서 그에 맞는 효소로 휘리릭 변하기라도 한다는 말인가? 소화효소 먹어서 리소좀 속 효소가 채워지거나 그 두가지가 서로 호환이 될 것 같으면 리소좀 축적 질환들은 왜 있는 것인가? 소화효소 먹으면 알아서 리소좀 속의 각종 효소가 될 것을. 

 

 

 

 

 

 

나머지 생각

광고 문구들 중 그래도 가장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소화 개선이다. 하지만 이것도 어디서 효과 인정을 받았는지는 모르겠다.

 

- 위 건강, 소화와 관련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개별인정형)

 

감초추출물 : 헬리코박터균 증식억제 및 위건강에 도움

매스틱검 : 위불편감 개선에 도움

비즈왁스알코올 : 위점막을 보호하여 위건강을 도움

아티초크추출물 :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지방소화를 도움

 

성분을 보았을 때(소화 효소이기 때문에) 식약처 인증과 별개로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사실 이 부분을 강조해서 판매하는 건 아닌듯하다.

 


 

 

 

이렇게 효소에 대한 의문점을 정리해 보았다. -끝-

 

 

 


 

관련글 : 

변비약 다이어트, 무엇이 문제인가?
(광고X) 약사가 추천하는 2030 건강기능식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