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의약품 성분명과 상품명은 무엇인가?(아세트아미노펜과 타이레놀,타세놀)

은겨울 2021. 6. 28.

 

오늘은 의약품의 성분명과 상품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예전에도 의약품 성분 보는 법에 대해서는 한번 알려드린 적이 있어요.

내가 복용하는 약은 어떤 약일까? 성분 조회하기

 

내가 복용하는 약은 어떤 약일까? 성분 조회하기

내가 복용하는 약이 어떤 약일지 궁금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미처 병원이나 약국에서 묻지 않더라도 손쉽게 알 수 있다. 1. 통의 표시자재가 있는 경우, 설명지가 들어 있는 경우 : 통의 표시자

sugar-and-salt.tistory.com

 

 


성분명, 상품명

 

성분명과 상품명에 대해 가장 쉽게 설명을 하자면, 이런 겁니다. 뚜루루제약회사라는 곳에서 노화를 늦추는 '불로장생염수화물'이라는 성분을 개발합니다. 그리고 그 신약에 '진시황'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허가를 받습니다. 수년이 지나면 특허가 만료됩니다. 울랄라제약회사에서는 '불로장생염수화물' 성분의 '진시왕'이라는 약을 허가받아서 발매하고, 어머나제약회사에서는 '진세황'이라는 이름의 약을 허가받아서 발매합니다. 

 

이때 약의 성분명은 공통적으로 노화를 늦추는 효능, 효과를 허가받은 '불로장생염수화물'입니다. 

그러나 약의 상품명은 모두 다릅니다.(진시황, 진시왕, 진세황) 이는 각각의 제약회사에서 이름을 만들기 나름이기 때문입니다.(특허 문제 때문에 같은 이름의 약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 한마디로 말하면 같은 성분인데, 회사가 다르다. 는 것입니다.

 


타이레놀, 타세놀 그리고 아세트아미노펜

 

이번에 백신 해열제 관련하여 아세트아미노펜이 아닌 타이레놀로 고지하는 바람에 전국 약국에 타이레놀 품절 현상이 일어났었습니다. 타이레놀정이 품귀현상 뒤로 입고 가격 자체가 상승했으니, 입고 가격이 도로 떨어지지 않으면 가격이 오를 수도 있겠네요.

 

환자 편의를 위해 상품명을 언급한 것이겠지만, 백신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큰 상황에서 특정 제품을 언급함으로써 생기는 파장은 대단했습니다.(그냥 아세트아미노펜이라고 하면 좋았을 듯)

 

타이레놀정의 대체로 가장 많이 쓰이는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인 타세놀정500mg 같은 경우는 시린메드를 만든 회사인 부광약품의 제품입니다. 속칭 국산 타이레놀이라고도 하죠. (타이레놀은 다국적 제약회사 얀센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타이레놀정500mg과 동일 성분인 약입니다. -끝-

 

 

 

 

 

관련글

코로나 백신 맞고 타이레놀(해열제)은 몇개까지 먹어도 될까? +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맞고 게보린 먹어도 괜찮은가? (+게보린쿨다운정)
코로나 백신 맞고 술 마시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