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기/약생각

일반의약품도 처방이 가능한가요?

은겨울 2022. 6. 18.

'지금 제가 먹는 이 약 처방전 없이 가능한가요?'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다. (이런 글을 썼었다. : 고혈압약, 처방전 없이 가능한가요?) 그렇다면 이건 궁금하지 않으신지? '일반의약품도 처방받을 수 있나요?'

알약과 처방전

일반의약품 처방, 가능할까?

YES. 처방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순환개선제 기넥신F정, 변비약 마그밀정은 일반의약품이지만 99% 처방으로 사용된다. 바르는 제제 중에서는 스테로이드제 히드로코티손연고가 처방으로 많이 나오는 의약품 중 하나이다.(일반 구매도 가능)

이처럼 일반의약품 처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처방받으면 가격이 저렴한가?

처방받으면 가격이 저렴해지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급여-비급여 의약품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 일단 생략한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의약품에 따라서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잘 알려진 일반의약품 중 하나는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CMC를 주성분으로 하는 인공눈물이다. 이 종류의 인공눈물들은 약국에서 바로 구매도 가능하지만, 안구건조 적응증이 적용된 처방전을 들고 가면 건강보험의 도움을 받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rough하게 말하자면 50%)

반대로 전혀 상관이 없는 경우를 말해 보자. 안과용제로 다시 예를 들어 보면 카보머를 주성분으로 하는 안연고제의 경우에는 비급여이기 때문에 급여로 건강보험의 지원과 전혀 관계가 없는 약이다.

 

관련 글 :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은 무엇인가?(feat. 처방전 없이 되나요?)

댓글